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뉴스

서울대뉴스

뉴스 /

서울대뉴스

서울대뉴스

대학생활문화원과 함께하는 몸과 마음의 회복 시간

2024. 5. 23.

학생회관(63동) 5층에 자리한 대학생활문화원(이하 대생원)은 학내 구성원들의 마음과 몸의 건강을 책임지는 지혜로운 동반자이다. 대생원은 체계적인 심리상담, 역량개발, 위기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학생들에게 학교적응, 대인관계, 학업, 정서적 불안 등의 여러 문제에 대해 도움의 손길을 내민다. 또한, 학내 구성원들의 정신적‧신체적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특히, 올봄에 시행한 ‘번아웃프리 기초과정’, ‘알렉산더 테크닉’ 프로그램은 몸과 마음의 건강을 동시에 챙길 기회를 제공했다.

번아웃프리, 오롯이 나에게 집중할 시간

번아웃 프리 프로그램 관련 자료 사진 (명상하는 사람들)

‘지금 이 순간, 나를 느끼고 돌보다. Burn-Out-Free’(이하 번아웃프리)는 대생원에서 진행하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으로, 마음챙김에 근거한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Mindfulness Based Stress Reduction, MBSR)이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자신을 돌보고 정신적 탈진으로부터 본인을 보호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권인욱 직원(대생원)은 “현재 우리나라 대학생의 스트레스 수준은 매우 심각한 상태이며, 이는 서울대학교 학생도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이다”라며 “특히 경쟁적인 교육 환경과 심각한 취업난, 대인 관계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심리적 건강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 실정”임을 강조했다. “이에 쉼 없이 변화하는 환경 내에서 자신의 심리적 건강을 증진시키고 소진을 예방할 수 있는 과정을 제공하고자 한다”라고 프로그램 기획 의도를 밝혔다.

번아웃프리는 학부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4월 9일부터 총 8회에 걸쳐 화요일 저녁마다 진행되고 있다. 번아웃프리는 내면의 안정을 찾아가는 명상 기법을 활용해 심리적 안정을 도모한다. 권인욱 직원은 “번아웃을 경험하는 본교 학생은 늘 존재하며, 본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수요도 항상 높다”라며 “큰 변화가 없는 이상 앞으로도 해당 프로그램을 지속해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알렉산더 테크닉 프로그램 관련 자료 사진 (바른자세 수련)

편안한 마음과 몸,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방법

‘편안한 마음과 몸을 위한 바른 자세, 알렉산더 테크닉’(이하 알렉산더 테크닉)은 매해 꾸준히 이뤄지고 있는 대생원의 대표적인 건강관리 프로그램으로, 올해에도 어김없이 진행됐다. 대면‧비대면 강좌가 동시에 개설될 만큼 본교 구성원들의 꾸준한 관심을 끌고 있다. 알렉산더 테크닉은 의식적인 ‘나’의 사용을 통한 몸 사용법을 연습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일상적인 동작을 수행할 때 불필요한 에너지를 최대한 절약하고, 건강하게 몸을 움직일 수 있는 몸 사용법을 다룬다. 이와 더불어 몰려오는 생각과 여러 감정을 잠시 중단하고 고요한 쉼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긴장 및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몸과 마음의 건강을 동시에 증진하는 것 또한 프로그램의 목적이다. 참가자들은 자세 교정, 호흡법 교육 등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몸과 마음 건강을 유지할 방법을 배우게 된다.

알렉산더 테크닉에 참여한 한 참가자는 “평소에는 놓치기 쉬운 자세나 호흡법을 익히면서 항상 긴장 상태를 놓지 못했던 상태를 벗어나 편안함을 느낄 수 있었다”라며 “고요한 쉼의 시간을 가지는 것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다."라고 전했다. 이어 일상생활에서 자세와 호흡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다른 사람들에게도 이 프로그램을 추천한다“라고 덧붙였다. 해당 프로그램은 구성원 모두에게 열려 있으며 무료로 진행된다. 최근 진행됐던 3~4월 대면 프로그램은 매주 목요일 오전 11시부터 50분간 총 6회기 과정으로, 4월 비대면 프로그램은 매주 화요일 오후 9시부터 50분간 총 4회기 과정으로 이뤄졌다. 5~6월 프로그램의 신청은 마감됐지만, 이후에도 매달 프로그램이 계획돼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다음 기회에 꼭 참여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대생원은 구성원의 건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외에도 스친, 캠퍼스 멘토링 프로그램, 학업마인드 점프 프로그램 등 학생들의 학교 생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과 대인관계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상실·성장수업 집단상담 프로그램 등 학내 구성원의 심리상담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를 다니며 겪는 어려움이 있다면 대생원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대생원 홈페이지(http://snucounsel.snu.ac.kr/)에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서울대학교 학생기자
우현지(지리학과)
miah01@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