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뉴스

보도자료

뉴스 /

보도자료

서울대, 외국인 대상 한국어교원 양성 활동에 적극 참여

2010. 12. 7.

- 평생교육원,‘온라인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운영

한국어문학, 국어교육, 한국어교육 분야 등 30 명의 서울대 교수들이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칠 교원을 양성하는 일에 적극 참여한다.

평생교육원은 2011년 1월 10일(월)부터 서울대 교수들이 온라인 강의는 물론, 실습까지 전 담하는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인 ‘서울대 온라인 한국어 교원 양성과정’을 운영한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면서 한국어를 배우려는 외국인들이 늘 어 남에 따라 중앙아시아ㆍ이집트ㆍ인도ㆍ동유럽 등에서는 한국어 교원에 대한 수요가 증 가하고 있다. 국내 다문화 가정 또한 급증하면서 전문성을 갖춘 한국어 교원에 대한 수요가 절실한 실정이다.

서울대 교수진들은 한국어 교원에 대한 대ㆍ내외적 교육 수요를 반영하여 더 많은 이들 에게 기회를 제공하고자 평생교육원과 함께 한국어 교원 양성에 나선 것이다.

평소에 해외나 지방에 거주하는 등 지리적 여건이 허락지 않아 한국어 교원 자격증을 따고 싶어도 뜻을 이루지 못했던 이들은 서울대 평생 교육원의 온라인 지식나눔 강좌인 SNUi에서 운영하는 ‘서울대 온라인 한국어 교원 양성과정’을 통해 가능해졌다.

'서울대학교 온라인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은 104시간의 온라인 강의는 물론 20시간에 달하 는 실습까지도 온라인과 오프라인 중에서 선택하게 함으로써 수강생이 지닌 지리적인 문제 점을 완전히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과정은 문화체육관광부 국어기본법 시행령에 기초한 온라인 과정으로, 과정을 이수한 수강생에게는 평생교육원에서 제공하는 수료증과 한국어교원 3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또한 서울대 평생교육원에서는 성적우수자에게는 국내외 한국어 교육기관 에서 강사로 연수할 수 있는 특전을 제공할 예정이다.

'서울대학교 온라인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의 접수기간은 2010년 12월 1일(수)부터 12월 20일(월)까지이며 접수는 서울대 평생교육원 SNUi 홈페이지(http://www.snui.ac.kr)에서 받 는다. 수강대상은 전문대학 졸업자 또는 4년제 대학 2년 이상 수료자로, 현재 한국어 교육 에 종사하고 있거나 향후 한국어교육에 종사하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 문의: 서울대 평생교육원 SNUi
( Tel: 02-880-2567~8, http://www.snui.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