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성영은 교수와 유성종 박사과정 학생 등이 녹색성장을 위한 차 세대 그린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는 연료전지를 저가(低價) 및 고성능화하는 핵심 독자 원 천기술을 개발하였다.
연료전지의 핵심 반응인 수소를 산화시키는 핵심 소재인 고성능 저가 연료극 촉매를 개발 하였고 이를 포항방사광가속기를 이용하여 제자리(in-situ) 분석이라는 기법을 세계 최초 로 시도하여 이론적 원인까지 규명하였다. 즉 자발적 수소 흡수 현상을 일으키는 금속과 합금된 백금이 수소산화반응에 훨씬 더 유리하다는 것을 처음으로 입증함으로 향후 새로 운 저가 전극 개발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번 결과로 연료전지 전극의 합성 및 이론적 원인 규명을 통한 독자 핵심 원천기술을 확 보함으로 향후 연료전지 분야에서 핵심기술의 국제 선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연구는 현 정부가 녹색성장 실현을 위한 그린에너지 산업으로 중점 육성 중인 연료 전지 분야가 향후 차세대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잡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성교수팀의 연구논문은 “백금-팔라듐 합금 전극(electrode)에서 팔라듐 영향에 의한 고 성능 수소 산화 반응 연구 (Promotional Effect of Palladium on the Hydrogen Oxidation Reaction at a PtPd Alloy Electrode)” 라는 제목으로 화학 분야에서 세계 최 고지명도(영향력지수(Impact Factor) 10.031)를 가진 ‘앙게반테 케미'(Angewandte Chemie International Edition)’지 11월호(2008, 47(48), 9307–9310)에 11월 17일자로 게재되었다.
2008.11.20
서울대학교 홍보부
LNB
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뉴스
보도자료
뉴스
보도자료
성영은 교수팀, 고성능 저가(低價) 연료전지를 위한 독자 원천기술 확보
2008. 11.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