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3일(월) 12시 30분 학술교류협정 체결
UCLA, 1986년 서울대 국제학술교류협정 1호 대학
서울대학교(총장 이장무)는 세계 명문 대학인 UCLA(총장 Gene Block)와 국제교류의 문을 활짝 열어 나간다. 서울대는 UCLA와 체결식은 6월 23일(월) 낮 12시 30분 CJ인터내셔널센터 2층 접견실에서 양 대학 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양 대학은 공동연구 및 학술정보 교류, 연구진 교환 등 다양한 교류협력 방안을 마련하고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한국학 분야에 대한 양 대학의 관심이 커 공동연구, 학술행사 등 한국학 활성화가 기대된다.
서울대는 지난 1986년 UCLA와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는 서울대가 해외 대학과 맺은 첫 학술교류협정이다. 1998년에도 학술교류협정을 맺었으며 보다 확대된 교류 활성화를 위해 상호 대학이 교류의 문을 열게 되었다. UC 계열의 대학은 협정 체결시 5년을 기한으로 하며, 이후 다시 체결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단과대학 및 학과(부) 차원의 교류협정 체결도 활발하여 치과대학이 지난 1995년 체결한 바 있으며, 기계항공공학부도 UCLA Mechanical & Aerospace Engineering dept.와 MOU 협정을 맺고 있다.
학술교류협정 체결 후 이날 오후 2시 30분에는 행정관 4층 대회의실에서 단과대학 학장과 UCLA Gene Block 총장 간담회를 갖고, 반도체공동연구소와 차세대 자동차연구센터를 방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