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은 양태진 원장이 지난 4월 4일(목) 한림원회관 성영철홀에서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하 한림원)이 주관하는 제34회 석학 커리어 디시전스 강연을 펼쳤다고 밝혔다. 양태진 원장은 이번 강연에서 ‘땅콩소년의 꿈, 농업생명과학자의 길'을 주제로, 어린 시절부터 키워온 농업생명과학자로서의 꿈을 실현해 오는 과정에서 마주한 인생의 결정적인 순간들, 다양한 연구 수행 과정에 얽힌 숨은 일화, 성공과 실패를 통해 얻은 연구철학 등을 미래 인재 및 대중과 공유고자 하였다.
한림원이 주관하는‘석학 커리어 디시전스’는 탁월한 성과를 창출한 최우수 연구자들이 연구 인생의 갈림길에 섰던 순간에서의 의사결정 과정, 축적된 지식과 경험, 연구 노하우 등을 동료 연구자와 미래 인재들은 물론 대중과 공유하는 강연 프로그램이다.
양태진 원장은 그린바이오 천연물소재 분야의 전문가로 우리나라의 대표 약용작물인 인삼의 유전체서열을 세계 최초로 완성하여 보고하는 등 기능성 식물의 유전체와 대사물질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해당 분야의 발전에 현저히 공헌한 연구자로 인정받아 우리나라 과학기술계 최고 석학기관인 한림원의 2024년 농수산학부 신임 정회원으로 선출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