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뉴스

보도자료

뉴스 /

보도자료

서울대 글로벌사회공헌단, 울진 SNU공헌단 재난 안전 교육봉사 활동 성료

2023. 7. 20.

서울대학교 글로벌사회공헌단(단장 김태균)은 2023 하계 울진 SNU공헌단 파견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2023년 하계 울진 SNU공헌단 단원들은 7월 11(화)~14일(금) 나흘간 경상북도 울진군 죽변중학교(교장 박상수) 학생들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재난 안전 교육봉사 활동을 펼쳤다. 죽변중학교 전교생 85명을 대상으로, 자연재해 및 사회재난에 대한 교육과 재난 상황에 대처하는 올바른 방법에 대한 프로그램을 다양한 게임과 함께 진행하고, 화재감지 아두이노 제작도 하는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재난 및 안전과 관련한 주제로 활동을 전개했다.

첫 교육 활동은‘재난 관련 이론 교육’으로, 지진과 지진해일, 산불과 원전사고의 대처 방법을 학생들에게 전달했다. 두 번째 활동은‘게임을 통한 적용학습’으로, 단원들이 직접 제작한 보드게임과 골든벨 퀴즈를 진행하며 학습한 재난 대응 지식을 되새겨보았다. 교육활동이 끝난 후 단원들은 학생들이 재난 대응 방법을 언제든 확인할 수 있도록 지진, 태풍, 미세먼지 등의 행동요령 매뉴얼을 교내에 부착했다. 아울러, 태백 365세이프타운 견학 활동을 통해 배운 내용을 실감나게 체험해보는 시간도 가졌다.

죽변중학교 학생들은 이번 기회를 통해 재난 시 행동요령을 익힐 수 있었다. 교육을 받은 죽변중 1학년 한 학생은 “재난 대응에 대해 새로운 것도, 재미있게 여러 가지를 배울 수 있어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교육 기획 및 파견에 참여한 박하늘 단원(고고미술사학과)은 “재난 안전 교육을 준비하며 지금까지 간과하고 있던 재난 상황의 위험성을 다시 실감할 수 있었으며, 죽변중 학생들과 교류하며 지역 특수성을 감안한 재난 상황에 대비하는 교육과 훈련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서울대 글로벌사회공헌단은 2013년 2월 창설 이래 대학 내 사회공헌을 담당하는 허브조직으로, 사회책임과 전문성을 토대로 사회공헌 교육과 국내외 사회공헌 실천을 해오고 있다. SNU공헌단 활동 상세 사항은 글로벌사회서비스센터(02-880-2253) 또는 글로벌사회공헌단 홈페이지(https://snusr.snu.ac.kr)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