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는 2022년 8월 ESG위원회(위원장: 안도걸 국가미래전략원 책임연구원) 출범 이후 약 6개월간 활동을 거쳐 국내 대학 부문으로는 첫 번째 ESG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이번에 발간한 보고서는 ‘GRI Standards 2021*’에 부합한(in Accordance with) 보고 원칙을 준수하는 동시에 대학 부문의 ESG 보고에 적합한 프레임 웍으로 구성되었다.
서울대 ESG 보고서는 다양한 구성원의 기고문을 담은 ESG 칼럼, 주요 성과를 요약한 ESG Fact Sheet 그리고 8개 영역별 주요 활동과 70개 관리 지표의 성과를 담고 있다.
이 같은 ESG 보고서 상의 통상적인 성과 보고 뿐만 아니라, ESG위원회는 서울대 ESG의 가치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통해 첫 번째 ESG 보고서의 발간 의미를 제고하였다. 위원회는 서울대학교 ESG 활동의 3대 핵심 목표를 1)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심화될 수 있는 지역간·계층간·세대간 교육격차의 해소 2) 인류 난제 해결 및 창의적 인재 배출을 위한 교육과 연구시스템 혁신 3) 에너지원 다변화와 온실가스 감축 분야에서 체감적 성과를 창출하는 탄소중립화계획 수립으로 설정하였고, 이를 구체화한 대학 경영 Action Plan(5대 분야, 10대 과제)이 포함된 총장자문의견서 전달 간담회를 5월 16일(화) 서울대 행정관 총장실에서 개최하였다.
서울대는 기존 기업 경영 중심의 ESG 지표를 대학에 맞도록 수정한 보고서 기술 체계를 국내 대학과 공유하여, 대학 부문 ESG 활동 증진에 기여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 웹사이트 구축 등을 통해 구성원과 ESG 소통을 늘려가고, 2년에 1회 국제 기준에 부합한 ESG 보고서를 발행할 예정이며, 연간 ESG-Brief 발행을 통해 주요 사업의 이행 사항을 점검할 예정이다.
- 보고서 다운로드 사이트 : https://isd.snu.ac.kr/isd/Report.php
* GRI Standards 2021: Global Report Initiative에서 공표한 지속가능보고서 작성 국제 표준 가이드라인 2021년(최신)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