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관장 장덕진)은 2023년 4월 13일(목) 오후 3시부터 중앙도서관 관정관 3층 양두석홀에서 〈제18회 저자와 함께하는 중앙도서관 북 콘서트 – 이대양 웹툰 작가편〉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서울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부 정은혜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며, 저자 강연과 질의 응답, 저자 사인회로 채워질 예정이다.
이번 북 콘서트의 대상 도서는 서울대학교 공학 박사 출신 웹툰 작가인 이대양 작가가 2019년 8월부터 2021년 11월까지 네이버 웹툰에 연재한 『닥터앤닥터 육아일기』이다.
『닥터앤닥터 육아일기』는 박사학위, 육아, 웹툰 작가, 항암 투병 등 도전의 연속이었던 작가 본인의 삶을 그린 웹툰이다. 산부인과 전문의인 닥터‘안다’와 공학박사인 닥터‘베르’가 아들‘레서’를 키우는 내용으로 육아 웹툰을 표방하였으나 육아 에피소드에 그치지 않고, 선택과 도전, 성공과 좌절 등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일상 에피소드에 담아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이대양 작가는 2003년 서울대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에 입학하여 에너지시스템공학 전공으로 대학원까지 진학하였다. 박사학위 과정 중 태어난 아들의 육아를 위해 2015년 갑작스레 휴학을 하고 육아에 전념하였다. 웹툰 작가가 된 계기는 휴학 기간 동안 운동 중 당한 척추 부상이었다. 3개월 동안 오른팔만 사용하며 누워 지내야만 했는데, 오른팔만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하다가 웹툰 작가의 길을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렇게 시작된『닥터앤닥터 육아일기』가 인기를 얻어 네이버 웹툰에 연재하게 되었으나, 네이버 정식 연재가 시작된 2019년 9월 혈액암 4기를 선고받아 항암 투병을 하게 된다. 투병 중에도 단 한차례도 웹툰 연재를 쉬지 않았으며, 2021년 11월『닥터앤닥터 육아일기』를 완결하였다. 2023년 3월 21일부터 차기작‘닥터앤닥터 병원일기’를 연재중이다.
이대양 작가 북 콘서트는‘제18회 중앙도서관 작은 전시회 〈닥터베르의 도전은 계속된다-이대양(닥터베르) 웹툰 작가 초대전〉’ (2023. 3. 20.~6. 8.)과 연계하여 개최하는 행사이다. 관정관 1층에 위치한 관정 갤러리에서 열리는 작은 전시회는 서울대 구성원 뿐 아니라 일반인도 관람이 가능하다.
〈저자와 함께하는 중앙도서관 북 콘서트-이대양 웹툰 작가편〉은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도서관 소식 웹페이지에 게시될 사전 신청 링크를 통해 일반인도 참여할 수 있다. 사전 신청은 행사장 규모를 고려하여 선착순 100명으로 마감할 예정이다. 이대양 작가가 직접 들려주는 삶의 도전과 선택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자하는 많은 이들의 참여를 기대한다.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은 지식정보와 문화 콘텐츠가 함께하는 복합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 강화와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해 「서울대학교 지식기반 문화예술나눔」사업을 추진 중이며, 이번 행사는 본 사업‘저자와 함께하는 중앙도서관 북 콘서트’의 일환으로 개최된다. 또한 ‘도서관의 날(4월 12일)’ 기념 도서관 주간 행사로 개최된다.
문의: 도서관홍보서비스(02-880-5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