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뉴스

보도자료

뉴스 /

보도자료

서울대학교,‘2023 세계 뇌 주간‘맞이 대중행사 개최

2023. 3. 14.

서울대학교는 2023년 3월 18일(토) 세계적인 뇌과학 축제 “2023 세계 뇌 주간” 행사를 오후 2시부터 관악캠퍼스 28동 102호 대형강의실에서 개최한다.(공동주관-한국뇌신경과학회, 한국뇌연구원).

세계 뇌주간 행사는 일반인들에게 뇌과학 연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1992년 미국 DANA Foundation에서 처음 개최했으며, 60여 개국에서 매년 3월 셋째 주에 세계 여러 학술단체, 학교, 연구기관 등을 중심으로 동시에 개최되는 글로벌 행사이다.

서울대학교에서도 매년 뇌주간을 맞이하여 대중행사를 개최해 왔으나 2020년도 이후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대면행사를 중단하였다가 3년만인 올해 다시 대면으로 대중행사를 진행한다.

서울대 뇌인지과학과의 뇌주간 행사는 “일상 속의 필수 뇌기능 지식과 활용법”이라는 주제로, 일상 생활 속에서 대중이 우리 뇌에 대해 평소 자주 궁금해 할 수 있는 주제들에 대해 서울대학교의 뇌인지과학 전문가들이 대중의 눈높이에 맞춰 강연을 해 줄 예정이다.

행사에서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뇌인지과학과의 이인아 교수(“뇌에게 자연스러운 학습법”), 곽지현 교수(“내 머리 속의 내비게이션”), 이상아 교수(“뇌파의 원리와 활용”), 이상훈 교수(“우리 뇌는 어떻게 도구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나?”)와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의 안우영 교수(“우리는 어떻게 합리적/비합리적 의사결정을 하는가?)가 대중강연을 해 줄 예정이며, 실시간으로 뇌파를 측정하는 시연도 펼칠 예정이다.

행사 참여는 당일 별도의 등록없이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강연 참석자에 한해 행사장 앞 안내데스크에서 세계뇌주간 프로그램 참가확인증을 신청할 수 있다. 행사 이후 참가확인증은 각 주관단체로 문의하면 발급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뇌신경과학회 홈페이지(https://www.ksbns.org/)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