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총장 유홍림)와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제약주권 확립 및 산학 협력, 우수 인재 양성, 연구 활성화 등 양 기관의 상생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2023년 2월 23일(목) 체결했다.
서울대학교 행정관 4층 소회의실에서 열린 MOU 체결식은 두 기관의 포괄적 제휴를 통해 양측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상호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이뤄졌다. 구체적으로는 ▲공동 연구 및 국내외 사업 참여를 통한 양 기관의 혁신과 발전 ▲인력 양성 및 활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기술·인재의 협력과 교류를 통한 상호 발전 ▲새로운 지식·기술의 창출과 확산 등에 있어 협력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유홍림 총장은“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서울대가 함께하면 우리나라 제약바이오 분야 성장에 커다란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리라 생각한다”며“양 기관이 협력을 통해 산학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고, 국가 경제 발전과 국민건강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제약바이오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에 있어 글로벌 인재 양성과 우수한 연구 성과를 도출하는 학계는 가장 핵심적인 주체이며 그 선두에 서울대학교가 자리하고 있다”며“이번 협약은 공동 연구 및 인재 양성 등에 있어 상호 발전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체결식에는 서울대학교 유홍림 총장, 이상국 약학대학장, 강병철 연구처장, 이우인 연구부처장이 참석했고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선 원희목 회장, 장병원 부회장, 이재국 전무, 그리고 협회와 59개 제약바이오기업이 공동 출자한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KIMCo) 허경화 대표가 자리를 함께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