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관장 장덕진)은 다양성위원회(위원장 전창후)와 함께 2022년 11월 2일(수) 오후 3시부터 중앙도서관 관정관 양두석홀에서 「제17회 저자와 함께하는 중앙도서관 북 콘서트 – 다양성위원회 추천 편」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맞추어 대면으로 진행된다.
‘저자와 함께하는 중앙도서관 북 콘서트 – 다양성위원회 추천 편’은 지난 5월, 세계 문화다양성의 날(5월 21일)을 기념하여 개최된‘다양성 도서/영화 추천사 공모전’에서 선정된 추천도서『퀴어는 당신 옆에서 일하고 있다』(2019, 오월의 봄)를 대상으로 개최된다.
『퀴어는 당신 옆에서 일하고 있다』의 저자 희정은 다양한 노동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그들의 삶과 죽음을 기록해온 기록노동자이다. 이번 책에서는 사무실, 카페, 학교, 학원, 콜센터, 공공기관, 시민단체 등 다양한 직종에서 노동자로 살아가고 있는 성소수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노동시장에서 성소수자가 받는 차별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꾸밈노동, 성차별 등 흔히 이야기되는 직장 내‘차별과 폭력’의 문제가 성소수자들을 어떻게 억압하는지에 대한 사례를 통해 비성소수자들이 무심코 받고 있는 차별과 폭력의 촘촘한 억압을 오히려 더 여실히 들여다볼 수 있다고 저자는 밝히고 있다.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서로 화합하는 학내 문화 형성을 위해 기획된 이번 행사에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
- 사전신청 링크: https://forms.gle/m48MqMtoTKxniueM9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은 지식정보와 문화 콘텐츠가 함께하는 복합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 강화와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해「문화가 함께하는 도서관」사업을 추진 중이며, 이번 전시는 본 사업의 일환인‘저자와 함께하는 중앙도서관 북 콘서트’의 일환으로 개최된다.
문의: 도서관홍보서비스(02-880-5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