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뉴스

보도자료

뉴스 /

보도자료

서울대학교 대입정책 연구 전담팀 신설

2022. 3. 7.

“대입정책 전문 연구 조직인 대입정책팀 신설, 국가 수준의 대입정책 연구를 통해 사회에 기여할 것”

서울대학교(총장 오세정)는 시대에 부합하는 인재상의 재정립과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대입정책 변화에 대비하여 장기적인 안목의 대입정책을 주도적으로 수립하고 한국교육의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대입정책 싱크탱크로 전문 연구 조직인 대입정책팀을 입학본부에 신설하였다.

대입정책팀은 근래 변동성이 크게 나타나는 대입제도에 전문적으로 대응하는 조직으로, 서울대학교의 입학전형 연구와 기획을 넘어 미래지향적인 고교-대학 연계 입학정책의 비전과 대입정책을 발굴하고 제안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대입정책팀은 교육부, 17개 시·도 교육청,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및 교육전문가 집단과 긴밀한 업무 협조 체제를 모색하여 폭넓은 소통 체제를 구축하고 국·내외 교육 및 대입정책 관련 공동연구 및 세미나 등을 개최하여 교육전문가로서 서울대학교 안팎의 소통 창구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오세정 총장은 “세계 각 나라는 미래사회의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정책으로 지난 몇 년 사이 혁신적인 수준의 교육제도 개편을 이루었다. 특히 학습자상의 재정립에 중점을 두어 교육과정을 정비하고 대입제도를 개혁하고 있다. 한국의 교육도 단편적인 지식 습득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성장 중심 및 역량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정하여 학교 교육에 변화를 이끌고 있으나 이에 부응하는 대입제도는 아직 충분히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서울대학교가 대입정책 연구에 리더십을 발휘하고자 하며 이번 신설하는 대입정책팀이 그 초석을 다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대입정책팀 신설의 배경을 밝혔다.

이영목 입학본부장은 “서울대학교는 학교 교육 중심의 입학전형을 운영하며 학교 교육을 통해 학생이 함양한 역량 그대로가 대입 평가에 반영될 수 있는 입시 환경을 만들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였다. 고등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활동에 중점을 두어 학생의 실질적인 학업 역량 함양을 이끌고, 학생 각자가 스스로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입학전형을 설계할 수 있는 방향성을 유지하고자 한다. 학령인구 급감,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학습활동의 변화 등 교육 현장이 실제 마주하고 있는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현장 연구를 중심으로 대입정책팀의 대내외 협력·연구를 통해 세부 방안을 마련해갈 계획이다.”라고 대입정책팀의 운영 방안을 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