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이론물리학연구소에서 "제6회 일반인을 위한 계원 물리학 강의”를 개최합니다.
본 강의는 우리나라 이론물리학 발전에 선구적인 기여를 하시고, 서울대 이론물리학연구소를 설립하여 초대 소장을 지낸 고 송희성 교수님을 기리는 뜻으로 시작된 일반 대중을 위한 강연입니다. 현대 사회의 구성원에게 중요한 소양이 되는 현대 물리학에 대한 대중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학계를 이끌어 가고 있는 물리학자들이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 쉽지만 수준 높은 강의 시리즈를 제공합니다.
오는 5월 2일(목) 오후 4시 30분 자연과학대학 대형강의동(28동 102호)에서 열릴 제6회 계원 물리학 강의는, 김범준 교수님 (성균관대학교 물리학과)을 모시고 “통계물리학과 복잡계 과학”라는 주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김범준 교수님은 2015년 한국출판문화상 교양부문 저술상을 받은 <세상물정의 물리학>을 비롯하여, <김범준의 이것저것의 물리학>, <세상은 왜 다른 모습이 아니라 이런 모습일까?> 등 다수의 교양과학서를 저술하셨고, <어쩌다 어른>, <책 읽어드립니다> 등의 방송 프로그램과 <보다 BODA>, <범준에 물리다> 등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대중들에게 과학의 즐거움을 알리기 위해 힘쓰고 계십니다. 이번 강연에서 교수님은 많은 구성요소로 이루어진 시스템을 연구하는 통계물리학과 복잡계 과학에 대해 설명하시고, 이를 연구하는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인 복잡한 연결망을 소개하실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어떻게 우리는 몇 사람만 거치면 수많은 다른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는지', 또 'SNS에서 내 친구는 왜 나보다 친구가 훨씬 더 많은지' 등을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물리학에 대해 누구나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돕는 이번 강연에 학내 구성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일시 : 2024년 5월 2일 (목) 16:30~18:00
□ 장소 :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28동 102호
□ 연사 : 김범준 교수 (성균관대학교 물리학과)
□ 제목 : “통계물리학과 복잡계 과학”
□ 초록 : 통계물리학은 많은 입자로 이루어진 거시적인 물리계의 통계적인 특성을 연구하는 물리학의 중요한 연구분야다. 물리적인 입자라는 제한없이 많은 구성요소로 이루어진 거시적인 시스템을 복잡계라고 한다. 최근에는 많은 통계물리학자가 다양한 복잡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복잡계의 특성을 설명하고, 복잡계를 연구하는 중요한 방법인 복잡한 연결망의 관점을 소개하고자 한다. 왜 우리는 몇 사람만 거치면 다른 많은 사람과 연결될 수 있는 지, SNS에서 내 친구는 왜 나보다 친구가 훨씬 더 많은 지를 이해할 수 있다.
□ 문의 : 02-880-6523 (서울대학교 이론물리학연구소 행정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