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I 인공지능 정책 국제 컨퍼런스(웨비나 시리즈, 동시통역 제공)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생태계
서울대학교 인공지능 정책 이니셔티브(SAPI)는 2017년부터 인공지능 정책과 관련한 세계적인 권위자들이 참여하는 Seoul AI Policy Conference를 매년 진행해 왔습니다. 2021년 컨퍼런스는 디지털 거버넌스의 핵심 표지로 자리잡은 “신뢰성” 문제를 데이터 생태계의 맥락에서 세밀하게 조망하는 행사를 기획하였습니다. 인공지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데이터와 알고리즘에 대한 신뢰성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고민들을 제도적 및 기술적 측면에서 균형있게 논의함으로써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생태계의 형성을 위한 인공지능 정책의 미래의 단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합니다.
이번 연례 컨퍼런스에서는 [Atlas of AI]의 저자로 사회정치적 관점에서의 인공지능에 대한 논의에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킨 Kate Crawford 교수를 비롯해 국내외 인공지능 정책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8회에 걸쳐서 인공지능 정책의 최신 현황과 방향성을 논의하는 장이 될 것입니다.
올해 행사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코로나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을 통한 버추얼 세미나 형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발표자와 참여자들이 실시간으로 호흡할 수 있는 질의 응답 기회를 마련하는 것을 포함하여 활발하게 상호소통할 수 있도록 진행될 것입니다. AI정책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생태계와 인공지능 시대를 마련하기 위한 정책적 고민들을 공유하는 이 자리에,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성원과 참여를 바랍니다.
참가등록신청: (https://forms.gle/row4CFHkgqUTGh2U9 ) (사전에 신청하신 분에 한하여 별도 메일을 통해 화상 회의 참석을 위한 추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담당자문의: yoonjy@snu.ac.kr)
* 11월 30일(화), 오전10:00, 최예진, “컴퓨팅의 관점에서 바라본 사회적 규범, 상식과 윤리”
* 12월1일(수), 오전10:00, D. Daniel Sokol, “신뢰가능한 AI: 법의 역할은 무엇인가?”
* 12월 2일(목), 오후5:30, Ariel Ezrachi, “디지털 시대의 경쟁과 프라이버시”
* 12월 3일(금), 오전9:30, Kate Crawford, “AI의 아틀라스: 파워, 정치, 그리고 지구가 지불해야 할 비용을 그리다.”
* 12월 7일(화), 오전10:00, Michael L. Littman, “인공지능 시대의 폭풍 속으로: 스탠포드 “AI 100년” 연구 프로젝트 보고(2021년)”
* 12월 10일(금), 오후 5:00, Ashwin Ittoo, “머신러닝 기반 경쟁법 집행의 분석 - 현황과 미래”
* 12월 13일(월), 오후 4:00, 김현섭, “인간 행위를 위한 알고리즘 설명책임”
* 12월 15일(수), 오후 4:30, 박혜진, “의료 인공지능의 법적 쟁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