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SNU 캘린더

전체 행사

SNU 캘린더 /

전체 행사

[규장각한국학연구원] 2020 규장각 해외 한국학 저자특강 제4강

2020.07.10.

안녕하세요. 규장각한국학연구원에서 개최하는 <해외 한국학 저자특강 제4강>을 안내해 드립니다.

https://forms.gle/6PrQbr3DHZHZxDjH8 에서 참가신청을 해 주시면, 행사 하루 전에 ZOOM 접속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현장 참여를 원하시는 분(선착순 15명)께서는 icks@snu.ac.kr로 이름, 소속, 연락처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

저자 소개

로버트 윈스탠리-체스터스는 지리학자이며 베스 스파대학교와 리즈 대학교에서 강사 및 방문학자로 근무하고 있다. 이전에는 런던대학교 버크벡 캠퍼스에서 강사로 재직했으며 호주국립대에서 리서치펠로우를, 캠브리지대에서 포닥을 했다. European Journal of Korean Studies의 편집주간을 맡고 있으며, 리즈대학교에서 ‘북한의 환경, 정치 그리고 이데올로기’라는 논문으로 2013년 박사학위를 받았고, 이 논문을 바탕으로 한 책이 2014년 렉싱턴 출판사에서 출간되었다. 두 번째 단독 저서인 ‘역동하는 물질(들): 북한의 어류, 어업 그리고 공동체’는 2019년 12월 스프링어 출판사에서 출간되었다. 세 번째 책인 ‘백두산의 새로운 여신: 신화와 북한 경관의 변화’는 2020년 6월에 출간되었다. 현재는 북한의 어업 및 동물/생물 지리, 식민지 시기 한반도의 광물 및 산림 유산, 그리고 북한 유령선이 보여주는 시체의 모빌리티 문제를 비롯해 한국과 동아시아의 역사지리 속에서 정체성이 모호하거나 적대시되는 신체와 물질들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저서 소개

‘북한의 어류, 어업 그리고 공동체: 역동하는 물질들’은 2019년 12월 스프링어 출판사에서 양장본으로 출간되었으며 한국학중앙연구원의 지원 덕분에 오픈액세스로 읽어볼 수 있다. 본서는 북한 및 그 주변 국가들의 어업과 관련된 역사와 지리를 다룬다. 북한의 사상사와 환경사를 바탕으로, 본서는 지역 공동체, 어류, 그리고 보다 넓은 범위의 생태계와 평양의 정치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비평지리학, 어업 통계 그리고 관리학 뿐만 아니라 북한학, 더 넓게는 한국학과 동아시아학 전반을 활용하여 분석한다. 나날이 증가하는 북한의 정치, 인민, 그리고 경관 등에 대한 관심에 발맞춰, 본서는 북한의 어업 공동체를 중화인민공화국, 러시아 그리고 한국의 어업 역사에서 흥미로운 순간들과 함께 다룬다. 본서는 어류, 어업 인프라, 어업학 그리고 어업 통계학을 다룰 뿐만 아니라, 비인간 개체들을 인간과 인간의 기술만큼이나 북한과 다른 국가들의 개발지향적 정권을 지탱해온 주요한 행위자이자 참여자로 이해하여 연구한다. 본서는 독자들에게 북한과 인접 국가들의 어업이 품은 이상과 실제를 이해하도록 폭넓은 시야를 제공하며 나아가 복잡한 정치적, 개발지향적 상황에 대한 길잡이 가 될 것이다. 또한 환경위기의 시대 속에서 변화하는 북한과 인접국들의 생태적 현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러한 흐름이 전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환경변화와 맺는 접점을 보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