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연구

연구성과

연구성과

경제학부 이근 교수, 발간

2010. 10. 12.

경제학부 이근 교수, 저서"기업간 추격의 경제학"에서 후발기업 성공비법과 전략 제시

"몇몇 한국 기업들은 세계적으로 드물게 선발 기업 추월에 성공했습니다. 기업 개별 사례들을 연구해 보니 이 장벽을 넘는 몇 가지 비법, 전략, 그리고 패턴들을 발견하게 됐습니다."

정진기언론문화상 경제ㆍ경영도서 부문 대상을 수상한 이근 경제학부 교수는 저서 `기업간 추격의 경제학 : 후발 기업들의 총성없는 추격과 추월`이 8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한국의 경제적인 `대단한 추격`을 개별 기업들의 미시적인 성과 측면에서 다룬 책이라고 소개했다.

이 교수는 한국의 경제적인 추격이 정부 산업정책, 수출 진흥 등 거시적인 측면에서 분석된 게 대부분이었으나 그 밑바탕에는 한국 기업들이 세계 시장에서 선진국 선발 기업들을 추격해 추월에 성공한 성과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사실 이 연구의 모티브는 세계 시장에서 선두 기업을 따라잡은 한국 기업들의 눈물겨운 노력을 소개하는 TV 프로그램에서 얻었다"고 말했다. 그는"여러 기업의 추격 사례에 대해 학생과 연구원들과의 토론, 논문 작성 등 공동작업을 통해 저서를 만들 수 있었던 만큼 이들과 해당 기업들에 영광을 돌린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또"이 책을 다시 영문으로 번역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지금도 일등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전 세계 기업과 경제ㆍ경영 분야 연구자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기업의 추격사례 외에 국가 간 추격사례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이 교수는 2~3년 후 이 분야 저서를 또 집필해 추격을 주제로 한 경제ㆍ경영 분야 연구의 전도사가 되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

저서에서는 포스코, 삼성전자, 쿠쿠홈시스 등 다양한 개별기업 사례 연구를 축적해 기업 간 추격 현상을 유형화, 일반화했으며 더 발전해 일종의 경제이론화를 시도했다. 기존 경제학 경험연구가 계량경제학적 도구를 이용한 연구로 획일화돼 있었던 데 비해 이 저서는 사례 연구라는 귀납적 방식을 동원한 것도 차별된 부분이다.

2009. 7. 8
서울대학교 연구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