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개발센터(소장 박종소)에서는 코로나19 감염증 예방 대책의 일환으로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운영됨에 따라 교수자의 온라인 강의 운영을 위한 강의 촬영, 교수법 워크숍, CTL 콜센터 운영 등 여러 방안을 마련하여 적극적으로 온라인 강의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온라인 강의 운영을 위한 강의 촬영은 교수학습개발센터(61동) 내 마련된 여러 강의실에 촬영 카메라 설치 및 전자칠판・노트북을 비치하고 교수자의 신청 예약을 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촬영 후에는 동영상 파일 변환과 서울대학교 eTL 사이트(온라인 학습 플랫폼) 업로드 등의 작업도 추가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개별적으로 온라인 강의를 준비하는 교수자를 위하여 ZOOM(온라인 화상회의 도구) 활용법 및 동영상 강의자료 제작을 안내하는 워크숍을 운영하고 있으며, 워크숍 장소는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하여 320호 대강의실(180명 정원)에서 20명 이내의 소수가 참석하여 넓은 거리를 두고 마스크를 착용한 채 진행되고 있다.
이 외에도 콜센터를 운영하여 온라인 강의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교내 구성원을 위해 eTL 상담, ZOOM 및 강의 자료 PPT(음성녹음 기능)를 활용한 온라인 강의 운영 상담, 강의 촬영 예약 등의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교수학습개발센터는 코로나19 감염증이 종식되어 정상적인 대학교 수업이 이루어질 때까지 지속적인 서비스를 학내에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이며, 이후에도 서울대학교가 시대적 상황에 따라 급변하는 교육 정책에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마련하고자 한다.
문의: 교수학습개발센터 비대면 강의지원 콜센터(02-880-5394, 5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