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원장 신성호)은 2025년 4월 8일(화) 이종찬 광복회 회장을 초청하여 “내가 아는 백범 김구선생”이라는 주제 하에 강연회를 개최한다. 이번 강연은 김구 포럼을 출범하는 기념으로 개최하게 되었다. 이종찬 회장은 국정원장과 육사 석좌교수를 역임하였으며, 현재 이회영 재단 이사장도 맡고 있다. 강연은 이종찬 회장께서 일생을 통해 경험하신 김구 선생의 발자취를 통해 한국 독립운동이 갖고 있는 과거뿐만 아니라 현재적 의미를 짚어줄 예정이다. 강연회에는 유홍림 서울대 총장께서 축사를 할 예정이며, 서울대 재학생 뿐만 아니라 김 미 김구재단 이사장을 비롯한 외부 인사들도 참석 예정이다.
김구 포럼은 백범 김구 재단에서 2005년 하버드대에 처음 설치한 이후 북경대학과 타이완대학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백범 김구의 유지를 받들어 국제사회의 평화, 문화적 외교의 진흥 등을 주제로 한 강연과 강의, 그리고 연구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미국의 텁스(TUFTS) 대학에는 김구 교수직이 설치되어 있고, 브라운대학에는 동아시아 도서관이 운영되고 있다.
김구 재단에서는 이번에 국내 처음으로 서울대에 김구 포럼 운영 지원을 10년간 하기로 약정하였고, 서울대 국제대학원에 김구포럼 운영위원회(위원장 박태균 교수)를 설치하여 김구포럼을 운영하기로 하였다. 김구포럼 운영위원회는 국제대학원을 비롯하여 인문, 사회계 및 이공계 교수들로 구성될 예정이며, 온고이지신의 정신을 갖고 한국을 둘러싼 국제정치의 현황과 평화를 위한 비전, 문화를 중심으로 한 한국 외교의 미래 방향, 급변하는 정세 속에서 한국의 미래를 위한 정책 제안 등을 중심으로 한 강연회, 세미나,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학문후속세대를 위한 펠로우직 설치, 해외 연구자들의 국내체류를 위한 지원 등이 함께 이뤄질 예정이다.
서울대학교 김구 포럼은 기존에 포럼이 설치되어 있는 하버드대, 타이완국립대, 북경대와의 교류를 넓히고, 공동 연구와 공동 발표회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을 해외에 정확히 알리는 작업도 함께 이루어질 것입니다.
1시30분~2시30분 김구포럼 출범 기념 특강
(장소: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140-2동 4층 국제회의실)
강연자: 이종찬 한국광복회 회장
사회: 박태균 제도혁신위원장
- 개회사: 신성호 국제대학원 원장
- 축사: 유홍림 총장
- 강연: 이종찬 회장